본문 바로가기

잡담

PPSSPP 라는 PSP 에뮬이 있더군요.



PC로 PSP 를 플레이 할 수 있다는건 알고 있었는데,

이제는 안드로이드나 IOS 용 스마트 폰에서도 PSP 게임이 플레이 가능한 에뮬이 나왔네요.

IOS 는 탈옥한 기기에서만 가능하네요.  그래서 IPAD 2로 성능을 테스트 해봤습니다.




사운드를 지워한다고 하지만 몇몇 게임은 효과음만 나거나 아예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 게임도 많더군요.

루나 실버스타 하모니나 어스토니시아 스토리는 2D 게임이라 그런지 잘 돌아가네요. 물론 사운드는 제외하고요.

그래픽이 깨지는 현상이 간혹 보이지만 할만한 수준입니다.

일기당천 크로스 임팩트는 기술을 쓸때 아예 그래픽이 파괴되는 수준이지만, 액션게임으로서 느려짐은 없네요.




테스트 중에서 가장 맘에 드는 결과물인 마장기신 2입니다. 사운드만 안나오지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하더군요.

슈퍼로봇대전 MX 나 퀸즈 게이트 스파이럴 카오스는 그래픽이 깨지는게 아쉽더군요.

슈퍼로봇 대전 Z 시리즈는 아예 실행이 안됩니다.




블리치 소울 카니발도 그래픽 겹침현상이 나타나네요.

그로우 랜서나 안티포니아의 성가 공주 는 사운드 제외하고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하네요.





강철의 연금술사 경우는 의외로 음성이 재생되서 놀랐습니다. 빠릿하진 않지만 인내하면서 플레이 할 정도는 되더군요.

더 서드 버스데이는 아날로그 키를 설정해줘야지만 이동이 가능한데, 썩 쾌적한 편은 못됩니다.




마지막 테스트 게임샷들입니다.

하츠네 미쿠나 DJMAX 2가 음악 게임이다 보니 소리가 안나올까봐 걱정했는데,

다행히 사운드는 여타 게임들과 달리 잘 나오더군요. 그것도 나온다는 수준 정도지만요.

PC 게임으로 나온 카나도 음성이식된 PSP버전이라 나오기는 합니다.





여러 게임을 테스트 해봤는데, 아직 플레이 되지 않는 게임들이 수두룩하고,

메모리 데이터 문제로 튕기거나, 게임상에서 버튼 버그가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계열쪽은 IOS 보다는 좀더 낫다고 하는데, 버전업을 좀더 기다려봐야 될듯 합니다.

게임상에 동영상은 아예 나오지도 않고요.